관리 메뉴

세종검정고시학원 김포검단점

[인천검정고시/부평검정고시/세종검정고시]고검 -국어- 중1, 맞춤법4 본문

고검 자료실(중등)

[인천검정고시/부평검정고시/세종검정고시]고검 -국어- 중1, 맞춤법4

새벽연필 2013. 1. 18. 13:36

 

 

[인천검정고시학원/부평검정고시학원/주안검정고시학원/김포검정고시학원/원주검정고시학원/춘천검정고시학원/세종검정고시학원]

 

 

✡맞춤법의 여러 예시들.✡

그 외 알아두면 유용한 한글맞춤법입니다.~

 

<한글맞춤법 제 14항>

체언은 조사와 구별하여 적는다.

, 떡, 손...

 

< 한글맞춤법 제 15항>

어간과 어미는 구별하여 적는다.

, 먹, 먹, 먹으니

 

 

 

<한글맞춤법 제 51항>

부사의 끝음절이 분명히 '이'로만 나는 것은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이'나 '히'로 나는 것은 '-히'로 적는다.

 

1) '이'로만 나는 것

가붓이, 깨끗이, 나붓이, 느긋이, 둥긋이, 따뜻이, 반듯이, 버젓이, 산뜻이,

의젓이, 가까이, 고이, 날카로이, 대수로이, 번거로이, 많이, 적이, 헛되이,

겹겹이, 번번이, 일일이, 집집이, 틈틈이

 

2) '히'로만 나는 것

극히, 급히, 딱히, 속히, 작히, 족히, 특히, 엄격히, 정확히,

 

3) '이, 히'로 나는 것

솔직히, 가만히, 간편히, 나른히, 무단히, 각별히, 소홀히, 쓸쓸히, 정결히,

과감히, 꼼꼼히, 심히, 열심히, 급급히, 답답히, 섭섭히, 공평히, 능히,

당당히, 분명히, 상당히, 조용히, 간소히, 고요히, 도저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