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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검정고시학원 김포검단점

[인천검정고시학원/세종검정고시학원/부평검정고시학원] 시점의 특징 본문

고검 자료실(중등)

[인천검정고시학원/세종검정고시학원/부평검정고시학원] 시점의 특징

새벽연필 2013. 10. 4. 09:57

시점별 특징

 

- 각각의 시점은 어떤 특징을 지녔을까?

 

 

[만수동 검정고시학원/가정동 검정고시학원/산곡동 검정고시학원/남동구 검정고시학원/세종검정고시학원] 

 

 

 

1인칭 주인공 시점

 인물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인물이 품은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쉽게 드러내기 때문에

독자들에게도 자기 이야기처럼 받아들여져 믿음이 가고 가깝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다른 인물의 마음을 들여다보거나

'나'가 없는 곳에서 일어난 사건은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예] 김유정의 〈동백꽃〉
… 고놈의 계집애가 요새로 들어서서 왜 를 못 먹겠다고 고렇게 아르렁거리는지 모른다. 나흘 전 감자 조각만 하더라도 나는 저에게 조금도 잘못한 것은 없다.

 

 

1인칭 관찰자 시점

주인공의 생각과 행동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말이나 행동, 사건, 상황 따위를 묘사하고 평가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주인공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가 드러나지 않아

독자에게 긴장감과 놀라움을 줍니다.

하지만 주인공의 생각이나 마음 상태를 전달하기는 어렵지요.

그래서 이야기만 죽 늘어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 윤흥길  <기억속의 들꽃>

입이 방정이라고 정님이가 어머니한테 호되게 꾸중을 들었다. 어머니의 지시에 따라 누나와 (서술자)는 돌아오지 않는 명선이(주인공)를 찾아 마을 안팎을 온통 헤매고 다녔다.

 

 

전지적 작가 시점

작가의 사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마음속 생각이나 행동을 묘사하고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상황을 그려 내는 장편 소설에 많이 쓰입니다.

또한 작가가 삶을 바라보는 태도나 사상 따위를 담아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관점이 여러 인물로 옮겨 다니기 때문에 산만해지기 쉽고,

작가가 모든 인물들의 생각과 행동을 꿰뚫고 있어서 비밀스러움이나 긴장감이 떨어집니다.

 

[예] <홍길동전>

길동은 공경하는 자세로 대답했다.

소인은 마침 달빛을 즐기는 중입니다. 그런데, 만물이 생겨날 때부터 오직 사람이 귀한 존재인 줄 아옵니다만, 소인에게는 귀함이 없사오니, 어찌 사람이라 하겠습니까?

공은 그 말의 뜻을 짐작은 했지만, 일부러 책망하여 말하였다.

 

 

3인칭 관찰자 시점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그', 또는 '아무개(인물의 이름)'로 등장하는 인물의 행동이나 말, 겉모습 등을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표현이 생생합니다.

삶의 어느 한 부분을 중심으로 다룬 단편 소설에 많이 사용 됩니다.

하지만 등장인물의 생각을 직접 전달하지 못하고, 화자가 관찰한 내용만 전하기 때문에

이야기가 단조롭고 주제를 드러내기도 어렵습니다.

작품 속에 작가의 사상 따위를 담아낼 수도 없지요.

 

 

[예] 최서해의 〈홍염〉
… "왜 그러시우?" 경기 말씨가 그저 남아 있는 문서방은 한 발로 마당을 밟고 한 발로 흙마루를 밟은 채 한관청을 보았다. …

 

* 화자(話 말씀 화, 者 사람 자)

: 작품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등장인물, 배경 따위에 대해 말하는 사람. 서술자

 

 

 

[구월동 검정고시학원/선학동 검정고시학원/연수동 검정고시학원/서구 검정고시학원/세종검정고시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