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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검정고시/부평검정고시/세종검정고시] 고대가요~백제 - 정읍사 본문

대검 자료실(고등)

[인천검정고시/부평검정고시/세종검정고시] 고대가요~백제 - 정읍사

새벽연필 2013. 1. 10.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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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 심 정 리]

• 성격 : 서정시, 망부사

• 표현 : ㉠ 의인법, 돈호법, 영탄법

              ㉡ 대조적 이미지 : 달(광명) ↔ 진곳(어둠)

• 짜임(구성) - 제1행 ∼ 제4행 : 달님에의 청원

                      - 제5행 ∼ 제7행 : 남편에 대한 염려

                      - 제8행 ∼ 제11행 : 남편의 무사함 기원

 

• 주제 ⇒ 행상 떠난 남편의 무사귀가를 기원함. 

 

• 국문학사적 의의 : 현전 유일의 백제 가요. 한글로 표기된 최고(最古)의 가요.

    ※ 고려시대 속요로 보는 견해도 있음.

        (후렴구, 10구체 향가에서 시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형태)

 

• 형식 : 3연 6구(후렴구 제외), 3음보

   ※ 후렴구를 제외했을 때 3연 6구의 형식을 보여주는데, 이것으로 시조형식(3장 6구)의 원형을

        간직한 작품으로 평가됨.

 

• 중요 시어 및 시구

* 달 → 소망, 기원의 원형적 이미지

☆ ‘달’의 이미지 : 첫 연에서‘달’은 남편의 안전을 지켜 주는 달, 따라서 남편의 안전을 비는 아내의 애정이 어린 달이요, 둘째 연의 달은‘즌 데’를 밝혀 주는 밝은 달, 셋째 연의 달은 남편에 대한 믿음으로 충만한 달, 즉 아내의 남편에 대한 순수한 사랑과 믿음의 이미지가 담긴 달이다. 이러한 달에게 소망을 기원하는 우리의 민속 신앙과도 관련된다.

 

[단어 풀이]

* 노피곰, 머리곰 → '곰'은 강세 접미사 / 높이 높이 / 멀리 멀리

* 하 : 달님이시여. ‘하’는 높임의 호격

* 어강됴리 : 아무런 뜻이 없는 조흥구, 여음 - 운율만 맞춰줌

* 져제 : 시장에

* 녀러신고요 : 가 계신가요

* 드데욜셰라. : 디딜까 두렵습니다.

* 점그셰라 : 저물까 두렵습니다.

* 즌 데 → 위험한 곳

* 내 → '나'이면서 '님'을 지칭하는 말. 시적화자와 님과의 거리감이 없는 표현(부부 일심동체)

* 내 가논 데 → 남편의 귀가길, 나의 마중길, 부부의 인생길

 

<배경설화>

  정읍은 전주의 속현이다. 이 고을 사람이 행상을 떠나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으므로, 그 아내가 산 위에 바위에 올라 남편이 간 곳을 바라보며, 남편이 발길을 오다가 해(害)를 입지나 않을까 염려하여 진흙의 더러움에 의탁하여 이 노래를 불렀다. 남편을 기다리던 산 위에 등점산에 망부석이 있다고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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