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세종검정고시학원 김포검단점

[인천검정고시/부평검정고시/세종검정고시] 고검 - 쓰기 - 핵심 정리2 본문

고검 자료실(중등)

[인천검정고시/부평검정고시/세종검정고시] 고검 - 쓰기 - 핵심 정리2

새벽연필 2013. 3. 27. 11:41

 

[인천검정고시/인천검정고시학원/김포검정고시/김포검정고시학원/부평검정고시/부평검정고시학원

/주안검정고시/주안검정고시학원/원주검정고시/원주검정고시학원/춘천검정고시/춘천검정고시학원]

 

4. 고쳐쓰기

• 글쓰기과정 : 주제 떠올리기 → 소재 찾기 → 개요작성 →표현하기 → 고쳐쓰기

• 원칙 : ① 부가의 원칙 : 부족한 내용을 더 넣어준다 (보충하기)

        ② 삭제의 원칙 : 불필요한 내용, 복잡한 내용은 줄이거나 삭제한다.

        ③ (재)구성의 원칙 : 글 전체의 내용이 자연스럽도록 재배열한다.

• 고쳐쓰기 과정

① 글 전체 수준 : 주제는 일관성이 있는가?

                : 제목은 주제를 포함하고 있는가?

                : 주제에 벗어난 부분은 없는가?

② 문단 수준 : 문단의 길이가 너무 길거나 짧지 않은가?

             : 하나의 문단에는 하나의 주제만 있는가?

             : 문장들이 간결하게 연결되어 있는가?

③ 문장 수준 : 문장의 호응 관계가 올바른가?

             : 지나지체 긴 문장은 두 세문장으로 나누어 쓴다.

④ 단어 수준 : 불필요한 단어는 빼고, 부족한 단어 보충하기

             : 의미가 불분명한 단어 바꾸기

             : 맞춤법에 어긋난 단어, 띄어쓰기 고치기

 

 

5. 주제 : 글을 통해서 나타내고자 하는 글쓴이의 중심 생각.

         : 글쓴이의 생각과 의도를 명확하게 만들어 준다.

• 좋은 주제란? : 글을 쓰는 사람의 능력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 범위가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 여러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통일성 : 글의 각 내용들은 하나의 주제를 향해 있어야 한다.

          : 하나의 문단에는 하나의 중심생각이 있어야 한다.

          : 뒷받침 내용은 중심생각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 주제문 배열방법 : 두괄식 / 미괄식 / 양괄식 / 병렬식 / 중괄식

 

 

6. 내용 구성하여 쓰기

1) 문장 연결하여 쓰기

• 지시어 : 앞 문장과 뒤 문장의 불필요한 반복을 피하게 해 줌

           예> 나는 어제 공이 달린 빨간색 볼펜을 샀다. 이것은 1000원 이다.

• 접속어 : 문장이나 문단간의 연결 관계를 알려준다.

         : 뒤 문장이 나아갈 방향을 예고해 준다.

• 접속어 찾기

-나는 어제 비를 맞았다. ( 그래서 ) 감기에 걸렸다.

-나는 밥을 먹었다. ( 그리고 ) 아이스크림도 먹었다.

-나를 위해 꽃을 꺾는 자유도 좋다 ( 그러나 ) 남을 위해 꽃을 심는 자유가 더 좋다.

 

2) 내용 연결하여 쓰기

시간에 따른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글을 쓰는 방법

                  : 순행적 구성(과거-현재-미래),

                    역순행적 구성(현재-과거)

공간에 따른 구성 : 공간을 바라보는 시선의 이동이나,

                    사물이 놓아진 순서에 따라 글을 쓰는 방법

                    : 일정한 기준을 정하여 조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