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세종검정고시학원 김포검단점

[주안검정고시/세종검정고시] <사회> 2.이름도 참~ 길다~ 혼일강리역대국도! 본문

대검 자료실(고등)

[주안검정고시/세종검정고시] <사회> 2.이름도 참~ 길다~ 혼일강리역대국도!

새벽연필 2014. 3. 24. 16:59

구월동검정고시/주안검정고시/연수동검정고시/옥련동검정고시/남구검정고시/인천검정고시/

용현동검정고시/십정동검정고시/검정고시기출문제

 

안녕하세요 방가방가~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사회 지리영역, 전통시기 지도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께요^^

 

오늘 배워볼 친구는 바로 '혼일강리역대국대'라는 지도입니다.(이름 참 길죠~)

 

하지만 이름이 길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어짜피 문제는 객관식이고 여러분들한테 지도 이름을 외워서 맞추라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으니까요.

 

여러분들이 파악해야 할 것은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에요.

 

먼저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대략 조선초기에 제작된 지도에요.

 

기존에 사용하던 고지도를 참고하여 편찬한 것인데,

 

대동여지도처럼 목판본이 아닌, 원본을 제작한 후 일일이 손으로 모사해내는 방식이랍니다.^^

 

그리고 이것은 국가에서 주도해 편찬한 관찬지이기 때문에

 

김정호가 개인적으로 편찬한 사찬지인 대동여지도와 비교되는 부분이기도 해요.

 

[인천검정고시/주안검정고시/구월검정고시/만수동검정고시/동인천검정고시]

 

자, 위의 지도가 바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에요 시험에 종종 출제되는 아이니까 잘 눈여겨 봐두셔야 해요.

 

그런데 이 지도는 처음 나올때부터 엄청난 포스가 느껴져요.

 

왜냐하면 한가운데에 어마어마하게 큰 땅덩어리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죠.

 

이것이 뭐냐고요? 이것이 바로 중국이에요.

 

자~ 지도를 보시면 정 가운데에 중국이 위치하고, 크기도 지도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해요.

 

네, 이것이 바로 중화사상을 표현한 것으로, 우리 조상들은 중국을 세계의 중심이라고 생각했던 거죠.

 

그리고 우측에 중국 다음으로 크게 표현한 것이 바로 조선이에요.

 

그래도 우리 조상들이 중국 다음으로 큰 나라가 우리나라라고 나름 자부심을 느끼고 살았다는 것을 알수가 있죠.

 

그 다음에 남쪽에 토끼똥처럼 생긴 섬이 바로 일본이에요.(오잉~@_@)

 

자, 여기서 문제~ 그럼 실제로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땅떵어리가 클까요?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네, 맞아요. 실제하고 일치하지 않는 내용이죠.

 

또 중국이 크다고는 하지만 저렇게 세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땅덩어리는 아니에요.

 

더군다나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큰 세계 2위의 영토크기를 가진건 더더욱 아니라죠.

 

즉, 다시 말해,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실제하고는 좀 다른 관념상의 지도라는 점이에요!

 

그렇다고 해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별다른 의미 없는 것이냐 하면 그렇지는 않아요.

 

잘 보시면 중국을 기준으로 서쪽으로 가다보면 인도-중동-아프리카-유럽이 표시되어 있어요.

 

물론 매우 부정확할뿐더러 실제하고 크기나 위치, 모양이 차이가 나지만 그래도 서양세계가 표시된게 어디에요.

 

네, 맞아요. 우리 조상들은 비좁은 세계에 같혀 살던 은둔형 외톨이가 아니라

 

세계가 크고 더 많은 나라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다만 정확하지 못했을 뿐이죠^^)

 

즉,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현존하는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무려)세계지도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 이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의 특징을 설명했으니, 다시 요약해서 지난번 시간에 배운 대동여지도와 한번 비교분석 해볼께요.

[인천검정고시/주안검정고시/구월검정고시/만수동검정고시/동인천검정고시]

 

자, 이렇게 보면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와 대동여지도의 특징을 좀 알 수 있겠죠?

 

그럼 이제 한번 문제를 풀어보도록 해보아요!

 

 

[인천검정고시/주안검정고시/구월검정고시/만수동검정고시/동인천검정고시]

 

위 문제는 2011년도 1회차에 출제된 문제에요.

 

<보기>를 보면, 우리가 방금전에 배운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나왔고요,

 

그 옆에는 자매품으로 항상 따라댕기는 '천하도'가 나왔네요.

(사실 천하도보다는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의 중요성이 좀 더 높으니 이걸 중심으로 숙지하시는게 더 좋아요^^)

 

그럼 문제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1번 조선 후기에 제작되었다 -> 아니죠,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조선 초기에 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답!

 

2번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이 담겨 있다. -> 맞습니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중화주의 사상이 반영되어 실제와는 좀 차이가 있는 관념상의 지도이죠. 따라서 정답!

 

3번 목판본으로 대량 보급이 가능한 지도이다. -> 아니죠, 이것은 지난시간에 배운 대동여지도와 관련된 설명이죠. 따라서 오답!

 

4번 실학의 여향으로 실용적인 관점에서 제작되었다. ->아니죠. 이것도 역시 대동여지도에 대한 설명이므로 따라서 오답!

 

자, 이렇게 해서 두번에 걸쳐 대동여지도와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에 대해 분석해 보았어요.

 

이 지도들은 거의 매 시험마다 출제되니 반드시 꼭 숙지해서 소중한 점수를 딸 수 있기 바래요~